메뉴건너뛰기

HOME > 수험정보 > 수험생 참여마당

수험생 참여마당

  • 분류
  • 공부의 달인
  • 합격후기
  • 수험생활TIP
  • 프리패스 생생후기
수험상담상세
제목[한국사] 고대 국가들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? [2017_순경_1차] 날짜2017-09-14
작성자kugeon 조회18
고대 국가들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? [2017_순경_1차]

㉠ 2세기 고구려 고국천왕 때에는 왕위계승이 형제상속에서 부자상속으로 바뀌었으며, 부족적인 전통을 지녀온 5부에서 수도와 그 주변지역의 행정단위를 의미하는 5부로 개편되었다.
㉡ 5세기 백제 동성왕은 고구려를 피해 남쪽 금강 유역의 웅진으로 도읍을 옮겼다.
㉢ 신라 법흥왕은 병부의 설치와 상대등의 설치 등을 통하여 통치 질서를 확립하였다.
㉣ 고구려 태조왕은 계루부 고씨의 왕위세습권을 확립하였으며, 옥저를 복속시켰다.
㉤ 백제 성왕 때에는 수도를 사비로 천도하고 국호를 ‘남부여’로 바꾸었으며, 아직기가 일본에 건너가서 태자에게 한자를 가르쳤다.
㉥ 3세기 고구려 동천왕은 서안평을 공격하였다.

① ㉠, ㉡
② ㉢, ㉤
③ ㉡, ㉤
④ ㉣, ㉤, ㉥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문제해설
㉡ 웅진으로 천도한 왕은 백제 문주왕이다 475년 고구려 장수왕의 침공으로 개로왕이 전서하고 수도 한성이 함락되자 문주왕은 금강 유역의 웅진으로 천도하였다.
㉤ 아직기와 욍인이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에 유학을 전파한 것은 근초고왕 대의 일이다. 성왕 대에는 노리사치계 등을 보내 불교를 전파하고, 오경 박사·역박사·의박사 등을 일본에 파견하였다.
오답노트
㉠ 고국천왕(179~197) 때에 왕위계승이 형제상속에서 부자상속으로 바뀌었으며, 부족적 전통을 지닌 5부를 행정적 성격의 5부(동·서·남·북·중)로 개편함으로써 부족 세력을 약화시켰다.(※참고로 고국천왕대 부자상속의 계승원칙이 성립한 것은 맞으나, 고국천왕에겐 아들이 없었기 때문에 왕위는 그의 동생인 산상왕에게 승계되었다.)
㉢ 법흥왕(513~54)은 517년 병부를 설치하고, 520년에는 율령을 반포하였으며, 531년 이찬 철부를 상대등에 임명함으로써 왕권을 강화하였다.
㉣ 태조왕(53~146) 때 계루부 고씨의 왕위 계승권을 확립하고, 옥저를 정복하는 한편 청천강까지 국경을 확장하였다.
㉥ 동천왕(227~248)은 238년 위를 도와 공손씨 세력을 멸망시키고 242년 서안평을 공격하였으나 위 관구검의 역습을 받아 수도가 파괴되었다.
정답 ③
왼쪽 스카이배너왼쪽 스카이배너왼쪽 스카이배너왼쪽 스카이배너왼쪽 스카이배너왼쪽 스카이배너왼쪽 스카이배너왼쪽 스카이배너
오른쪽 스카이배너1오른쪽 스카이배너1오른쪽 스카이배너1오른쪽 스카이배너1오른쪽 스카이배너1오른쪽 스카이배너1오른쪽 스카이배너1
오른쪽 스카이배너2오른쪽 스카이배너2오른쪽 스카이배너2오른쪽 스카이배너2오른쪽 스카이배너2오른쪽 스카이배너2오른쪽 스카이배너2